인플레이션의 원리

인플레이션이란?

 

뉴스에서 흔히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과 하이퍼인플레이션, 짐바브웨 100조달러 실제 사용 내용까지

 

그리고 은행이 주도하는 현대의 통화시스템에 관한 간략한 소개를 해드릴까합니다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소개시켜드리는 간략한 내용으로써

 

앞의 내용부터 보시고 오시면 이해가 더욱 쉽고 재밌습니다

https://jjanglab.com/12

 

자본주의가 아직 무엇인지 모르시나요?

자본주의란 무엇일까요? 인류의 역사를 하루 24시간으로 환산했을때 자본주의가 최초로 출현한 시간은 고작 4초밖에 되지않는다는것으을 알고 계셨나요? 저 또한, 주식과 코인투자를

jjanglab.com

 

 

인플레이션의 원리

 

■ 통화량이 많아지면 물가는 왜 상승할까?

 

 

지난, 역대 50년 간의 대한민국 통화량과 물가 그래프 사이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비슷한 기울기로 계속 우상향하고 있다는 점이 비슷해보이시죠? 물가가 계속 오르기만 하는 이유는 통화량이 계속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한 번쯤은 들어본적있습니다

 

인플레이션(통화팽창) :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가 오르는 경제현상

 

자, 그럼 생각해봅시다. 시중 은행이 대출을 이용해 통화량을 증가시키는 행위에 대해서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https://jjanglab.com/14

 

돈이 돈을 만드는 방법, 은행이 하는 일

오래 전, 영국의 금 세공업자가 어떻게 은행가가 되어갔는지, 자본주의의 시작과 흐름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로 뱅크런을 당한 은행가(금 세공업자)가 어떻게 극적으로 기사회생

jjanglab.com

 

대출을 할 때, 원금은 중앙은행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 중앙은행도 돈을 불립니다.

이 말을 이해하려면 중앙은행의 통화량 조절을 위한 두 가지 권리를 기억해야합니다.

 

통화량 조절을 위한 중앙은행의 권리

이자율 통제

화폐 발행

 

이자율 통제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했다거나, 동결했다는 소식에 주식시장이 들썩들썩하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시죠?

물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이자를 이용해 통화량을 조절합니다. 보통은 침체된 경기와 내수시장을 위해서 경기부양책으로 이자를 낮추는 것이 요즘 흔히 쓰이는 방법입니다.

 

화폐발행

통화량을 조절하는 방법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경제관련 뉴스에서 자주 들어본적 있으실 겁니다. 양적완화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중앙은행이 화폐를 찍어 통화량을 늘림으로써 경기방어와 신용경색을 해소하는 정책을 뜻합니다.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줄여도 효과가 없을 때, 직접 돈을 푸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중앙은행이 이렇게 돈을 풀어대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섬이 하나 있습니다. 이 섬은 외부와 전혀 소통하지 않는 단일한 통화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섬에는 중앙은행과 주민들이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이 섬에 10000원을 발행합니다. 회사를 차린, A는 은행에 10000원을 대출받아서 이자로 500원을 더하여 10500원을 갚기로 합니다. 대출받은 10000원으로 A는 B에게 장비를 구입합니다. 구입한 장비로 열심히 제품을 생산하여 A는 10500원을 은행에 갚을 수 있을까요? 무슨 짓을 하더라도 A는 은행에 10500원을 갚을 수 없습니다. 이 섬에는 10000원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자 500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 섬에서 은행시스템은 애초에 이자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자를 갚을 수 있는 방법은 딱 한가지 입니다. 

 

 

다시 돈을 찍어내야합니다. 중앙은행이 500원을 더 발행하고 그걸 C가 대출해야합니다. 극단적인 가정이나, A가 열심히 일했다면, 섬에 있는 돈을 모조리 벌어 A에게 올 수 있고, 그 돈을 은행에게 이자를 더한, 10500원으로 갚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가 생기죠?

 

이제 C가 빌린 500원이 문제가 됩니다

 

그럼 또 돈을 만들어야하고, 또 누군가가 대출을 실행해야합니다. 결론은 이자가 없다면, 중앙은행은 돈을 계속 찍어내야합니다. 이는 통화팽창을 촉발하므로 근시일내에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게 되겠죠?

 

이자와 과거의 대출을 갚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대출을 줘야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이 통화량을 팽창시키고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게 적어지고, 인플레이션이 옵니다. 같은 1000원으로 살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가 줄어들게 됩니다. 정부가 돈을 풀게 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대출을 통해 돈을 불리는 행위와 더불어 중앙은행이 화폐를 찍어내는 경우에도 인플레이션이 옵니다.

자본주의는 인플레이션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 사실 인플레이션은 누구나 다 좋아한다

 

 

사실 인플레이션은 누구나 다 좋아합니다. 단순하게는 돈이 많으니까 누구나 흥청망청 돈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집도 사고, 차도 사고, 자산가치는 올라가게 되고, 아무도 나중에 이것이 어떻게 될지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사실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잘 모르기때문이죠.

 

 

인플레이션의 무서움, 하이퍼인플레이션

 

■ 100조 달러 짜리 지폐(짐바브웨)

 

짐바브웨 100조달러 화폐

 

놀랍게도 계란 3개를 구매하기 위하여 챙겨간 지폐 더미이다

 

100조 달러 짜리 화폐를 사용하는 나라가 있을까요? 2008년,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는 이미 실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때, 짐바브웨는 2억3100만%라는 상상초월의 물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것 입니다. 물가 상승 현상이 통제를 벗어난 상태를 뜻합니다.

 

 

다 한심한 지도자 때문입니다. 42년동안 짐바브웨를 통치한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

극심한 실업률을 극복하고, 외채를 상환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화폐를 찍고 발행해서 국고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너무 많은 돈을 찍어내면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중앙은행이 과도하게 돈을 만들었을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제 중앙은행이 왜 돈을 불리는지, 그리고 그것이 과도할 경우에는 어떤일이 벌어지는 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현대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빚을 갚는다는 행위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https://jjanglab.com/16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빚 보존 법칙(돈 관련 상식)

빚이란? 자본주의에서 빚이 가지는 정의와 통화 팽창 및 버블이 터지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서 재미있게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소개시켜드리는 간략한 내용으로써 앞의

jjanglab.com

 

반응형

댓글(1)

  • 2021.11.08 04:05 신고

    요즘 정부에서 대출규제하는 이유도 비슷한 이유일까요?
    인플레이션 어려운 개념이지만 이 글을 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될것도 같아요.
    오늘도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