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미스와 국부론(feat.간단 요약!)

자본주의는 250년간 끊임없이 위기의 파도를 넘어왔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그때마다 경제학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위기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새로운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럼 경제 위기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과연 나올 수 있을까요?

 

위기의 순간에 나타나 세상을 구한 경제학자들을 한 번 만나보려 합니다.

 

아담 스미스, 마르크스, 케인스, 하이에크

 

세상을 구했던, 또는 뒤흔든 그들의 아이디어를 탐구해봅시다.

 

 

돈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소개시켜드리는 간략한 내용으로써

관련 지식을 체득해가시기 바랍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필수 상식입니다.

당신이 부자가 목표라던 당연히 알아야하는 내용들만 간추려 정리했습니다.

 

 

자본주의가 아직 무엇인지 모르시나요?

자본주의란 무엇일까요? 인류의 역사를 하루 24시간으로 환산했을때 자본주의가 최초로 출현한 시간은 고작 4초밖에 되지않는다는것으을 알고 계셨나요? 저 또한, 주식과 코인투자를

jjanglab.com

 

자본론이란?(feat. 칼 마르크스, 간단 요약)

자본주의는 250년간 끊임없이 위기의 파도를 넘어왔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그때마다 경제학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위기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새로운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럼 경제 위기마

jjanglab.com

 

헤인즈의 거시경제학(feat.간단 요약!!)

자본주의는 250년간 끊임없이 위기의 파도를 넘어왔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그때마다 경제학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위기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새로운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럼 경제 위기마

jjanglab.com

 

하이에크의 신자유주의(feat.간단 요약!!)

자본주의는 250년간 끊임없이 위기의 파도를 넘어왔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그때마다 경제학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위기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새로운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럼 경제 위기마

jjanglab.com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첫번째 철학자 - 아담 스미스

 

■ 아담 스미스(Adam Smith) 그의 배경

 

아시아의 그저 작은 나라에 살 뿐인 우리가 유럽과 미국의 경제학자들을 알아야하는 이유는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 묘사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경제제도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영국 태생의 경제학의 창시자, 자본주의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아담 스미스부터 만나봅시다.

 

아담 스미스 [도덕감정론], [국부론]의 저자

 

1759년 영국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 대학에 한 유명한 도덕 철학과 교수가 있었습니다. 이상한 머리와 말투로도 유명한 아담 스미스였지만,  그의 강의는 학생들에게 아주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는 비교적 수줍은 사람이었으며, 독신으로 평생 어머니와 함께 살았습니다. 그리고, 그 시기에 아담 스미스는 사람의 본성과 행동에 대해 꾸준하게 연구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과 연구를 토대로 1759년 [도덕감정론]을 내놓습니다. [도덕감정론]은 아주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이다

이기적인 존재인 인간이 어떻게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가

 

이기적인 존재인 인간이 이기심을 누르고 어떻게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가? 질문에 대한 답변은 기본적으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도덕적인 행동을 한다였고, 그것이 가능한 것은 우리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는 공명정대한 관찰자(the real and impartial spectator)가 있기 때문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 관찰자가 이기심을 잘 조절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게 해준다는 의미였죠. 이러한 주장은 각계 분야에서 폭넓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순식간에 그는 유명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명세 덕분에 아주 특별한 행운이 찾아오게 됩니다. 

 

 

찰스 타운센드 공작이 그의 양아들 핸리의 여행에 동반하는 가정교사를 맡아달라고 요청한 것이죠. 당시 귀족가문에서 유행하던 자녀 교육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아담 스미스는 이를 수락하였습니다. 이 여행은 3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그는 파리, 제네바 등 대륙여행을 하며, 당시의 쟁쟁한 사상가인 벤자민 프랭클린, 튀르고, 프랑수와 케네와 교류하였고, 이들은 아담 스미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공작의 아들과 유럽을 여행하며 견문록을 쓰는데 이것이 바로 [국부론]의 시작입니다. 

 

격동의 18세기

 

18세기는 변화의 시대였습니다. 기존의 봉건적 질서는 무너지고, 근대 자본주의가 막 시작하는 시기였죠. 또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러자, 물건을 팔 수 있는 더 넓은 시장이 필요해졌고, 자유무역이 활발해졌습니다. 그 시기에는 국가의 부를 금과 은의 축적으로 보는 중상주의 사상이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프랑수아 케네

 

그러던 중, 스미스는 프랑스 여행 중 만난 케네로부터 아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케네는 원래 루이 15세의 주치의 였고, 케네 경제표라는 경제표를 만들어낸 경제학자로도 유명했습니다. 그리고 의사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를 하나의 육체로 보았습니다. [혈액론]이 그 예이죠. 사회를 하나의 육체로 보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에 대하여 연구했고, 사람이 식량을 먹어야 건강하듯, 사회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했고, 인간이 노동을 해서 식량과 원료을 얻고, 상품을 유통시켜야 사회가 성장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사회는 세 계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화폐는 세 계급을 혈액처럼 돌며 생산물을 공급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그는 토지만이 부의 원천이라는 중농주의를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케네의 사상은 아담 스미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국부, 즉 국가의 부는 중상주의에서 주장하듯이 금과 은의 축적이 아니라는 생각을 말이죠. 스미스는 국부에 대하여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국부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맘때쯤, 3년간의 긴 여행을 마치고 집을 돌아오게 됩니다. 

 

 

■ 국부론

 

집에 돌아온 스미스는 여행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국부론]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대학에서 가르치고 본 것들도 소중한 자료로서 활용이 되었죠. 

 

 

크고 작은 공장에서 부가 끊임 없이 창출되는 것을 보면서, 스미스는 자유시장의 위력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국부론 집필에 집중하게 됩니다. 재미있는 일화로는 국부론 원고에 대해 고민하며 걷다가 교회 종소리를 듣고 정신을 차려보니 목적지보다 16km나 지나쳐 걷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그의 국 열정을 보여주는 일화였죠. 또한, 매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어울려 대화하며 견해를 꾸준히 넓혔습니다. 

 

국부론

 

그리고 1776년, 드디어 성서 이래 가장 중요한 책이라고 불리는 [국부론]이 탄생하였습니다. 아담 스미스가 국부론을 통하여 밝히고자 했던 것은 바로 국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는 어디서든 노동이 이루어지면, 부가 생산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국부를 모든 국민이 연간 소비하는 생활필수품과 편의품의 양이라고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국부를 만들어낼까요? 케네의 중농주의는 오직 농업만이 부를 만들어낸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스미스는 부는 노동이 만들어낸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가치는 노동에 의해서 생긴다는 말이죠. 그는 국부론을 통해, 당시 세상을 지배하고 있던 중상주의를 전면으로 반박했습니다. 또한, 모든 가치가 노동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상품의 가치는 생산하는데 들어간 노동량으로 정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그 유명한 보이지 않는 손은 무슨 뜻일까요? 스미스는 우리가 빵을 먹는 것을 두고, 빵집 주인의 자비심으로 우리가 빵을 먹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벌고 싶은 이기심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가격을 결정하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어서 시장경제를 잘 돌아가게 한다는 것이죠. 즉, 자유로운 시장만이 개인과 국가를 부자로 만들수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보이지 않는 손은 [국부론]에서 딱 한 번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스미스는 이 한 단어로 그가 꿈꾸는 완전한 자유 시장 체제라는 이상적인 세상을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국부론은 6개월만에 초판 1000부가 모두 팔려나갔는데 그 당시로서는 놀라운 기록이었습니다. 결국, 스미스는 당대 최고의 사상가라는 명예를 얻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뿐 만이 아닙니다. 국부론의 첫 장은 우리가 현대 경제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개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대경제의 기본원리를 설명하고 있죠. 분업과 국민총생산, 무역과 개방의 중요성, 보호무역의 문제점들. 지난 수십 년간 경제학의 교과서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은 철 지난 고전이 아닙니다. 최초로 자유 시장 체제를 구성한 기본 틀입니다. 지금도 자본주의가 작동하는 기원 원리를 가장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명서인 것 입니다. 국부론은 다윈의 [종의 기원]이나 뉴턴의 이론만큼 정말 중요한 책입니다. 

 

 

■ 오남용

 

하지만, 국부론이 출간된 후 정부의 개입과 규제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담 스미스를 시도때도 없이 끌어다댔습니다. 그로 인하여, 아담 스미스의 사상은 많은 오해를 받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아담 스미스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죠.

 

 

자유무역을 신봉하고, 거대정부를 반대하고, 자유 시장 경제를 지지하니 아담 스미스를 "돈 많은 부자들의 편"이라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개인의 이익 추구 - 스미스에 대한 오해를 가장 많이 낳는 구절입니다. 하지만, 그는 개인의 경제적 이기심은 사회의 도덕적 한계 내에서만 허용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아담 스미스는 인간의 끊없는 이기심을 결코 허용한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그가 국부론 이전에 저술한 도덕감정론의 주장과도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국부론은 인간 행동 규범 안에서 생긴 것입니다. 둘 중에 한권만 읽어서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도덕감정론의 이론이 국부론에서 다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의 입장에서 저술된 책이 아니라는 겁니다. 오히려, 빈민에 대해 연민을 느끼는 책이죠. 국부론은 대중의 입장에서 대중을 돕는 최선의 길은 자유 시장 경제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인간이 이기적임을 인지했지만, 아담 스미스는 우리 마음속에는 인간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있다고, 그래서 이기적인 행동도 공공의 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을거라고 믿은 것입니다.

 

우리는 아담 스미스를 자본주의의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그는 자본주의라는 표현을 단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대신, 인간의 도덕적 범위 내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시장체제라는 이상을 떠올렸습니다. 만약에 아담 스미스가 살아있다면, 지금의 불평등과 위기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아주 놀랄 겁니다. 특히, 미국과 영국 등 부유한 사람들에 비해 가난한 사람들이 훨씬 많은 국가들에 대해서는 실망을 할 겁니다. 아담 스미스의 유명한 문구가 있습니다

 

국민의 대부분이 가난하고 비참하게 사는데 그나라가 부유하다고 말할 수 없다

 

국부론의 원제는 "WEALTH OF NATION"이 아니라 "WEALTH OF NATIONS"입니다. 복수형이죠. 즉, 특정 국가나 국민이 아니라, 여러 국가와 국민이 함께 잘사는 모습을 연구한 책이라는 말입니다. 아담 스미스가 연구한 세상은 1%의 탐욕과 부패, 나머지 99%가 고통받는 세상이 아닌, 모두 함께 잘사는 세상이었습니다. 

 

이제 아담 스미스의 자유 시장 체제는 19세기를 거치며 점차 자본주의의 모습을 갖추어 나갑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 희생된 노동자들의 고통은 점차 커져만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는 아담 스미스처럼 인간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진 한 위대한 경제학자를 탄생시킵니다. 칼 마르크스입니다.

 

 

자본론이란?(feat. 칼 마르크스, 간단 요약)

자본주의는 250년간 끊임없이 위기의 파도를 넘어왔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그때마다 경제학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위기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새로운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럼 경제 위기마

jjanglab.com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