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이란?(feat.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파생상품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불러온 파생상품에 관한 내용

 

파생상품이란 무엇인지

 

또 얼마나 그것이 위험한지 한번 다루어 볼까 합니다.

 

 

돈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소개시켜드리는 간략한 내용으로써

관련 지식을 체득해가시기 바랍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필수 상식입니다.

당신이 부자가 목표라던 당연히 알아야하는 내용들만 간추려 정리했습니다.

https://jjanglab.com/12

 

자본주의가 아직 무엇인지 모르시나요?

자본주의란 무엇일까요? 인류의 역사를 하루 24시간으로 환산했을때 자본주의가 최초로 출현한 시간은 고작 4초밖에 되지않는다는것으을 알고 계셨나요? 저 또한, 주식과 코인투자를

jjanglab.com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

 

■ 파생상품이란?

 

파생상품 : 상품의 가치가 통화, 채권, 주식 등 기초금융자산의 가치변동에 의해 결정되는 금융 계약

사전적인 정의는 이렇습니다. 쉽게 설명해볼까요?

 

 

사과가 있습니다. 이 사과로 새로운 물건을 만들면, 그것이 바로 파생상품입니다. 사과로 만드는 사과식초, 사과파이, 사과잼. 사과주스가 그 예입니다. 그리고 종류는 선도계약, 선물, 옵션, 스왑 등이 있고 이를 통틀어 파생상품이라고 합니다. 각 종류를 딥하게 들여보면 너무 어려워, 모두 설명을 할 수도, 설명을 하더라도,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가장 대표적이고 쉬운 파생상품인 선물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 선물이란?

 

 

사과농사를 짓는 농부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농부도 이번 한 해, 농사가 잘될지 어떨지는 잘 모릅니다. 그 때, 한 업자가 사과 1개당 1달러를 보장해준다라고 제안을 해옵니다.

 

 

사과의 가격이 1달러를 넘으면 농부가 손해를 보고, 사과의 가격이 1달러가 안되면 업자가 손해를 보게됩니다. 이렇듯, 예측할 수 없는 행운을 기대한다는 측면에서 도박이랑 뭔가 비슷합니다.

 

 

■ 파생상품이 불러온 위기

 

 

실제로 이러한 파생상품은 지난 2008년, 미국금융위기의 주범으로 꼽힙니다. 어떻게 된 일이었는지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많이 들어보셨죠? 대출업자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의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증권화하여, 투자은행에 팔았습니다. 투자은행은 모기지론에서 파생된 상품들과 심지어, 모기지론을 갚지 못했을 때를 대비한 상품까지 만들어 전세계에 팔았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하나로 수많은 파생상품이 탄생하고 이를 판매한 것 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파생상품의 근간이 되는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고, 빚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자,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결국 부실해졌습니다. 파생상품의 원재료가 부실해지니, 이를 근거로 만든 파생상품 또한 부실해지는 건 당연하겠죠?

 

 

결국엔 이를 직접 판매하고 투자한 베어스턴스와 리먼브라더스가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고 파산했습니다. 파산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부실 파생상품과 연계된 또 다른 파생상품들이 이미 전세계의 투자자들에게 팔려나간 상황이었기 때문이죠.

 

전세계의 금융시장이 동시에 마비된 상황이 된 것 입니다

 

이러한 위험속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파생상품 거래량은 금융선진국이라고 불리는 미국보다도 훨씬 그 수치를 앞돌고 있습니다. 전 세계 거래량의 3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죠. 이 조그만 나라에서 파생상품 거래량이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썩은 사과를 잘익은 사과와 섞어파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러니, 일확천금의 망상을 꼭 버려야겠습니다. 앞선, 저의 제태크 관련한 글들을 모두 보고 오신분들이라면 머리가 아파질 것 입니다. 관련 내용을 볼수록 돈 벌 자신이 점점 더 없어지기만 합니다. 이쯤되면, 돈 잘버는 사람들은 정말 특별한 재주가 있는 건 아닐까?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돈 잘버는 특별한 재주라는게 정말 있을까요? 있습니다.

 

돈 잘 버는 능력은 따로 있을까?(feat.금융지능에 대하여)

돈 잘 버는 능력, 지능은 따로 있을까요? FQ(Financial Quotient) - 금융지능 처음 들어보거나 생소하시죠? 금융지능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할까요? 돈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자본주의

jjanglab.com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